부드러운 혈관을 딱딱하게 만드는 음식이 있습니다. 혈관은 기본적으로 여러 종류의 해로운 물질이 들어온다고 해도 해독할 수 있지만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양이 한꺼번에 많이 들어올 경우나, 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점차 딱딱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을 피하고 몸을 원활하게 대사 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결론론 먼저 말씀을 드리자면 혈관을 딱딱하게 만드는 성분은 최종 당화 산물, 즉 당 독소입니다. 이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나씩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 독소란 무엇일까?
단백질과 당을 고열로 가열을 하게 되면 최종 당화 산물, 글라이코톡신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들어있는 음식의 종류로는 베이컨이나 양념갈비, 떡갈비 같이 양념이 들어간 고기라든지 햄버거 패티 등이 있습니다.
최종 당화 산물은 음식을 통해서 유입이 되거나 체내에서 일어나는 갈변현상으로 인해 생성될 수 있습니다.
당 독소가 우리몸에 미치는 작용
당 독소는 혈관 내벽에 붙어서 혈관을 손상시켜 망가뜨리게 하고 장에 응축되어 있다가 뇌혈관에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다양한 장기에 붙어서 혈관에 염증 반응과 우리 몸에 장기를 산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성적인 염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여러 장기 등의 독성을 나타나게 됩니다. 치매와 암과 같은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당 독소가 산화되면서 일어나는 염증반응이 반복되면 만병의 근원이 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산화적 손상은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피부도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가 당 독소와 결합하게 되면 주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당 독소는 당뇨가 있을 경우 치명적입니다. 당뇨합병증을 유발하게 합니다.
당독소가 많은 음식은?
1) 직화 고기
베이컨이 대표적입니다. 고기를 직화로 굽고 훈연을 하게 됨으로써 당 독소가 많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BBQ 형태로 진화한다면 당 독소 함량이 높아지게 되는데 우리가 흔히 먹는 양념갈비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2) 감자칩, 감자튀김
감자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편입니다. 감자를 고온에서 기름에 튀기게 되면 아미노산과 환원당의 반응 때문에 당 독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견과류를 굽거나 튀긴 음식에도 당 독소가 많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트랜스 지방
혈관의 경화나 체내의 염증을 자주 야기시키는 성분입니다. 올리브유라든지 들기름 같은 식물성 기름은 몸에는 좋지만 쉽게 변질이 되기 때문에 보관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인위적으로 재조합을 하고 식물성 기름을 다시 동물성 기름처럼 만든 것을 트랜스 지방이라고 합니다. 트랜스지방은 혈액 중 좋지 못한 콜레스테롤과 염증 물질을 증가시킵니다.
위의 언급한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우리의 혈관이 딱딱해지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의 혈관에 생성되는 당 독소인데 이 당 독소를 줄이기 위해서도 철저한 혈당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않고 관리하여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셨으면 합니다.